검색

상명의 교육혁신 ‘상명오름교육’으로 실현하다

가 -가 +

정욱 기자
기사입력 2020-05-26 15:37

 

[시사뉴스24 정욱 기자] 상명대학교(총장: 백웅기)는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양성 대학’이라는 비전을 발표하고 역량중심 교육과정 실현을 위해 모든 교과 및 비교과프로그램을 연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시스템인 “상명오름교육”을 구축했다.


“상명오름교육”은 입학에서 졸업까지 단계적·주기적으로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함으로써 기본소양과 융복합 전공교육, 나아가 산학과 연계한 취·창업 교육을 차근히 밟아 올라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감동을 주는 혁신형 인재’를 구현하기 위해 ‘SM-IN 핵심역량(전문지식탐구, 다양한 존중, 융복합, 윤리 실천, 창의적 문제해결)’을 구성하고 이를 교양 및 전공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 전반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상명 교육과정은 대학의 인재상 및 교육목표와 연계하여 인성과 지식·지혜를 균형적으로 갖춘 글로벌 사회융화형 교양교육, 창의와 실용을 지향하는 전공교육, 협동과 봉사를 실천하는 글로벌 시민교육과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세계화 교육인 비교과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명의 특화된 교육과정인 오름교육 체계

 

상명 고유의 특화된 교육과정은 △나비오름 △나라오름 △피어오름 △마주오름 등의 4개 영역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 나비오름은 전공과목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과관련 진로 및 직업 분야에 대해 학년별로 로드맵화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뚜렷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일종의 내비게이션의 역할을 하는 교육시스템이다.

전공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전략으로「SM-IN 핵심역량기반 전공교육」,「창의융복합 전공교육 지향」,「산학연계 전공교육 확대」,「통합적 교육의 질 관리」로 설정하고 이를 교육단위 교육목표에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나라오름은 교양교육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접목하고 교과와 비교과 연계를 활성화함으로써 재학생들을 ‘기초가 튼튼하고 기본을 잘 갖춘 인재’로 키워 ‘새로운 미래를 향해 마음껏 날아오르게’하는 교육으로 상명의 5대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기초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과목을 배치한 교양교육 시스템이다.

 

▷ 피어오름은 친구들(peer)과 함께 성장(오름)해가는 학습공동체에서 시작된 것으로, 현재는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통합해 안내하는 ‘비교과 교육과정 통합관리시스템’을 의미한다. 피어오름 맵을 통해 6개(학습, 언어, 심리, 진로, 취업, 창업)영역에서 창의융복합 인재 육성 실현을 위해 기초에서 심화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편성하였으며, 전공과 교양, 비교과 교육과정을 연계하면서 교과 연계 비교과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비교과프로그램 간 연계성을 고려했다. 

 

▷ 마주오름은 교수자와 학생이 함께 마주해 성장(오름)해 나감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수와 학생들이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상명대만의 피드백 시스템이다.

 

또한 대학, 학(부)과, 수업 차원의 3단계 환류 시스템을 통해 교육수요자 요구를 반영하여 체계적으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개선을 시행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시사뉴스24. All rights reserved.